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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서관안내

이용서비스 헌장
  • 우리는 이용자를 내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부드러운 말씨로 대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이용자와 관련된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모든 민원을 공정·신속·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처리로 불편이 초래된 경우 이를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이용자가 요청하는 정보는 도서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정확하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지역문화 유산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다양한 자료수집과 최적의 자료 관리를 유지하여 이용자 봉사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지역민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, 그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겠습니다.

서비스 이행표준

가.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

  • 1) 방문 민원
    • 이용자가 방문 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도서관 자료 이용에 관한 사항을 직원에게 문의 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.
    • 자료실 근무자는 자료실 개실 이전에 자료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위 환경을 정리하겠습니다.
    • 이용자가 희망하는 도서는 도서 구입 시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자료실에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찾으시는 자료가 없는 경우 그 사유와 대출된 자료는 추후 이용 할 수 있는 시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이용자가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민원처리를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민원 업무를 우선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.
    • 장애인 이용자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2) 전화 민원
    •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정확한 발음과 밝은 목소리로 대화하겠습니다.
    • 전화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, 전화를 받은 직원은 "정성을 다하겠습니다.영광공공도서관 ooo입니다"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    • 전화로 이용자가 원하시는 서비스 처리를 신속·정확하게 처리 하겠습니다.
    • 전화 민원사항에 대하여 잘 모를 경우 해당직원에게 바로 연결하겠습니다.
    •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의 소속·이름·용건과 전화를 받은 날짜의 시간·회신의 필요성 여부·상대방의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한 경우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나. 자료 이용 서비스

  • 1) 지역민 책읽기 운동 사업 전개
    • 독서인구 저변확대 차원에서 문화 소외지역 및 원거리 지역학생을 위하여 이동도서관 및 순회문고를 운영하여 도서대여 및 문화 정보제공에 공헌하겠습니다.
    • 요청하는 기관에 대하여는 독서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2) 독서관련 행사 및 평생교육기관 운영
    • 독서교실, 독서회 등을 운영함으로서 지역민들의 독서생활 교육에 기여하겠습니다.
    • 지역사회, 평생교육 센타로서 건강, 자녀교육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·운영하여 이용자들의 자기개발과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3) 쾌적한 도서관 조성
    • 타인의 도서관 이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이용자의 휴대폰 울림, 고성, 잡담 등에 대하여는 주의·환기시켜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.
    • 도서관 이용자를 위하여 휴관일 안내판, 자료실 이용안내, 각실 주지사항등을 부착하여 도서관 환경 미화에 힘쓰겠습니다.
  • 4) 자료대출카드(회원증) 발급절차를 간소화하겠습니다.
    • 자료대출카드(회원증) 발급은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학생증, 여권, 의료보험증 등)만 확인되면 그 자리에서 즉시 발급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현장에서 즉석촬영을 하여 사진접수를 지양하겠습니다.
  • 5) 신간도서 홍보 및 열람
    • 구입한 신간도서는 각 자료실별 신간도서 서가에 비치하겠으며, 희망도서는 다음 달 자료구입 후 서가에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6) 도서대출기간 연장신청
    • 자료실 이용시간 이후 자료를 반납하고자 할 경우에는 도서관현관 옆에 비치된 자료반납함에 넣어주시면 반납처리토록 하겠습니다.

다.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

  • 이용자들이 신고나 의견이 있는 경우 문서·전화·우편·FaX·홈페이지등을 통하여 할수 있으며 7일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도서관 운영에 대해 이용자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된 경우 그 결과는 의견을 보내 주신분께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도서관 주소 : (57045)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읍 천년로 13길 2-16
    • 인터넷홈페이지 : https://yglib.jne.go.kr
    • 관 장 실 : 061-351-2690
    • 사 무 실 : 061-351-2692, FAX 352-2693

라. 이용자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
  •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평가결과를 우리도서관의 이용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무 개선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.
  • 정기적으로 수렴한 이용자의 의견 『이용자 서비스 헌장』의 지속적인 개발·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하겠습니다.

마. 이용자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
  • 저희 영광공공도서관 공무원은 이용자 여러분께 최고의 품질의 만족된 도서관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 하였사오니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  • 이용자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적극적으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도서관은 공공장소이므로 다른 사람의 독서환경 및 도서관 이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도서관의 자료는 지역민 모두가 이용하는 공공재산입니다.
  • 소중히 다루어 주시고 대출하신 자료는 기일 내에 반납하여 다른 사람의 이용에 불편을 주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.
  •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·성명·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불친절·불편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.
  •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 또한 지적해 주시고 많은 격려와 칭찬을 부탁드립니다.